`GLP-1 유사체` 또 한번 입지 굳히기‥당뇨 치료 한계 극복

ADA 가이드라인에 GLP-1 유사체 계속해서 상향 권고‥소아청소년 적응증 획득과 경구제 준비중
박으뜸기자 acepark@medipana.com 2019-08-13 12:11

[메디파나뉴스 = 박으뜸 기자] 당뇨병 치료에서 `GLP-1 유사체`의 입지가 날로 탄탄해지고 있다.
 
미국당뇨병학회(ADA)의 가이드라인에 GLP-1 유사체 부분이 가장 적극적으로 개정되고 있는 것만 봐도 그렇다.
 
릴리의 `트루리시티(둘라글루타이드)`는 REWIND 임상 결과를 토대로 주요 심혈관계 사건 발생(MACE)에 우월성이 있음을 증명했다. 이는 ADA 가이드라인에 업데이트 됐다.
 
트루리시티는 제79회 미국당뇨병학회(ADA;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에서 가장 주목받은 치료제이기도 했다.
 
REWIND 임상에 따르면, 트루리시티 투약군은 비치명적 심근경색(심장마비), 비치명적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사망을 포함한 복합 평가 변수인 주요심혈관질환(MACE)이 유의하게 12% 감소했다. 환자의 심혈관계 질환의 유무와 상관없이 나타난 결과이기에 충분히 가치가 있다.
 
REWIND 임상은 GLP-1 유사체 계열 가운데 최장 기간(중앙값 5.4년) 동안 진행된 심혈관계 결과 연구로, 임상참여자의 다수가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하지 않은 환자로 구성된 당뇨병 심혈관계 결과 임상이다.
 
임상 참여자 중 심혈관계 위험 인자는 보유했으나, 심혈관계 질환 확진 병력이 있는 환자는 31%에 불과했다. 또한 이 연구는 현재까지 진행된 당뇨병 심혈관계(CV) 결과 연구 가운데 베이스라인 기준 당화혈색소 중앙값이 가장 낮은 연구(7.2%)이며, 환자군의 성비에 있어서도 남성 53.7%, 여성 46.3%로 균형을 이뤘다.
 
이러한 환자군의 구성은 실제 의료 현장에서의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전형이 더욱 잘 반영된 결과이다. 
 
게다가 트루리시티는 GLP-1 유사체의 장기적인 치료가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신부전 질환의 진행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능성을 보이기도 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FDA로부터 10세 이상의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빅토자(리라글루타이드)'의 적응증을 추가 획득했다. 이 부분 역시 ADA 가이드라인에 업데이트 됐다.
 
2형 당뇨병은 주로 성인 환자들에게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들어 소아청소년 환자들에게서 유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빅토자는 소아 환자의 약 64%가 당화혈색소 수치가 7% 이하로 감소하는 데이터를 확보했다. 이는 위약 그룹에서 37%만이 효과를 보였던 것과 큰 차이다. 다만 소아 환자들에서의 심혈관계 안전성 데이터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밖에 노보 노디스크는 GLP-1 유사체의 '경구제'에 도전한다.
 
앞서 2018년 출시된 노보 노디스크의 GLP-1 유사체 `오젬픽(세마글루타이드)`의 경우 SUSTAIN-6 연구를 통해 심혈관 혜택을 보여줬다. 연구 결과, 오젬픽은 위약대비 심혈관 사건 발생률을 26% 낮췄다. MACE 발생률도 오젬픽이 위약군보다 2.3% 낮았다.
 
여기에 노보 노디스크는 세마글루타이드를 1일 1회 경구용으로 개발했고, 대규모 PIONEER 임상을 통해 효과와 심혈관계 안전성을 입증한 상태다.
 
현재 노보 노디스크는 경구용 오젬픽이 올해 승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마글루타이드는 PIONEER-1 연구에서 혈당 조절 및 체중 감소 효과를, PIONEER-3에서는 DPP-4 억제제 대비 강력한 당화혈색소 개선 효과를 보였다. PIONEER-6 연구에서는 심혈관질환 또는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낮췄다고 보고됐다.
 
경구용 `세마글루타이드`의 등장은, 그동안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주사제'인 한계를 극복할 수 없었던 GLP-1 유사체 시장에 변화를 주기엔 충분하다.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약 70%가 경구제로 치료하고 있기 때문에 주사제의 처방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노보 노디스크는 GLP-1 유사체의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가운데, 경구제의 등장은 충분히 시장성이 있다고 바라봤다.


<© 2019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제약ㆍ바이오]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실명인증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박으뜸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