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의료인공지능학회와 '의료 AI 전문가' 양성

교육생 과반수는 '의사'..정밀의료분야 발전 견인차 역할할듯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2019-08-22 15:37
[메디파나뉴스 = 서민지 기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와 협력해 올해 말까지 약 6개월간 '의료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교육과정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및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 형태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교육생들은 인공지능 기초와 관련된 온라인 강좌를 수강한 다음 오프라인 강의에 참석해야 한다.
 
오프라인 강의는 주로 의료 인공지능 사례 및 개발 프로세스 실습으로 구성돼 있으며, 실습 후에는 전문가의 코칭 하에 의료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지난 5월 교육생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총 40명의 교육생이 선발됐다. 교육생의 과반수는 의사이며, 그 외에는 BT·IT·통계 분야 전공자로 구성돼 있다.
 
앞서 교육생들은 지난 7월 5일, 6일 양일간 진행된 입교식 이후 7주간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왔으며, 오는 24일부터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인력개발원 측은 "미래 국가 성장을 견인할 정밀의료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해 국내 정밀의료 분야 전문기관인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산·학·연·관 협의체를 구성해 우수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 대한의료정보학회 등 유관 학회와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정밀의료 분야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전문가 발굴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인력개발원은 국가 보건의료 R&D 중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 기관 내 '정밀의료 인재양성단'을 설립했고, 정밀의료 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2019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의료기기ㆍ건강식품ㆍ화장품]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실명인증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서민지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