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건강보험 일산병원,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서민지기자 mjseo@medipana.com 2019-11-11 16:49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최근 응급의료센터 및 외래 진료과에서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지역사회와 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행성 감염병 발생 상황에 대한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소 합동으로 마련됐다.
 
메르스 의심환자가 감염내과 외래에 내원했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의료진, 간호사, 행정직 등이 상황․감염관리팀, 진료팀, 지원팀으로 구성돼 감염병 유행에 대비한 표준매뉴얼에 따라 음압 이송카트로 응급의료센터 음압격리실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했다.
 
이어 보건소 구급차를 이용해 국가지정병원으로 이송하고 접촉자 관리, 환경 소독 등 이번 상황에 대한 수습과 복구로 훈련을 마무리했다.
 
훈련 종료 후 참가자 전원은 상황 판단, 경보 발령 등 모의훈련 상황별 미비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하며 대응 체계를 더욱 견고하게 보완했다.
 
또한 앞서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외래 간호사 전원을 대상으로 보호 장구 착용, 탈의 등 실전 위주 훈련도 실시해 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실전 대응역량을 강화한 바 있다.
 
김성우 병원장은 "유행성 감염병은 예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계적인 초동 대응으로 지역 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권역내 의료기관과의 지속적인 인프라 구축과 주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유행성 감염병 대응능력을 강화해 환자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2019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종합병원]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실명인증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서민지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