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불안 소문에 사재기 또…약국가 혼란에 유통도 '불안'

일부 유통업체 제품 품절·소문 확인 분주… 일부 약국 사재기 인식 변화 필요
허성규기자 skheo@medipana.com 2020-01-16 06:06

최근 일부 제약사의 의약품 공급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또다시 일부 약국의 사재기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회사 측의 해명에도 이런 현상이 반복돼 유통업체들 역시 재차 소문 확인에 나서는 한편 온라인 몰 등에선 제품들이 품절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동아에스티의 영업정지와 관련한 소문의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일부 유통업체 등에서 동아에스티의 일부 품목이 영업정지 가능성이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약국에서는 해당 소문 확인에 나섰고, 일부 유통업체 역시 해당 사실 전달 여부를 두고 고심에 빠졌었다.
 
이에 동아에스티 측은 현 시점에서는 행정처분 등과 관련한 결정 사항이 없으며, 관련 된 통지 등도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대응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통업체의 제품이 품절되는 모습을 보이며 또다시 일부 약국에서 제품을 사재기하고 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그동안에도 의약품 공급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 일부 약국 등에서 사재기를 진행, 과수요로 인한 품절 현상 등이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또다시 일부 약국 등에서 관련 제품을 과도하게 주문하며 주요 온라인 몰 등에서는 품절 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문의 역시 이어지면서 유통업체 차원에서도 재차 사실 확인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일부 SNS 단체방 등에서는 출처를 알 수 없는 리스트 등이 돌면서 약국가의 혼란이 점차 가중되고 있는 상태다.
 
특히 소문의 근원지가 일부 유통업체인 만큼 근거 없는 소문으로 매출을 올리려고 한다는 오해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유통업계 역시 소문으로 인한 사재기, 품절 사태로 인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소문이 확인되지 않아 이를 전달하지 않았는데, 정보 전달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소리를 들었다"며 "이런 소문이 돌때마다 갑자기 일부 제품이 품절되고 또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나면 반품이 들어오는 등 유통 역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 역시 "매번 품절 여부에 대한 문의 등이 있는데 과도한 우려로 의약품을 다량 주문하는 경우가 있다"며 "결과적으로는 해당 제품들을 다 소비하지 못하고 한번에 다량의 반품이 들어오기 때문에 불편함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제품들의 유통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실제 재고량 부족으로 품절 상태인 업체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재 의약품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는데 소문이 도니 도매사 입장에서도 불안한 건 사실"이라며 "일부는 품절 얘기도 나오는데 사실 품절인 곳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다만 이같은 상황이 반복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약국의 사재기를 막기위한 방안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지역 한 약사는 "행정처분이 나오기도 전인데 벌써부터 사재기를 하는 약국들이 있는 것 같다"며 "실제 처분이 내려져도 재고로 문제가 없을 수도 있는데 과도한 불안감에 다른 약국들까지 불편을 겪고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약사는 "매번 의약품 공급이 불안해질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 이런 일이 반복되는데 이는 약국의 부끄러운 모습 중 하나"라며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앞으로 공급 불안에 대해서 대책 등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관련 기사

[유통]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안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동안 게시물등록시 [실명의견쓰기]로 인해 로그인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댓글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허성규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