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후보등록 첫날, 보건의료인 15인 출사 마쳤다

약사 5명·의사 6명·간호사 1명‥보건복지위 의원 8명 지역구 출마도 확정
신은진기자 ejshin@medipana.com 2020-03-27 06:07
[메디파나뉴스 = 신은진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후보등록이 시작된 첫날 15명의 보건의료인들이 출마를 확정지었다.
 
메디파나뉴스가 2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확인한 결과 약사 5명, 의사 6명, 한의사 2명, 치과의사 1명, 간호사 1명 등 총 15명의 보건의료인과 현역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8명이 4.15 총선 지역구 후보등록을 마쳤다.
 
먼저, 서울 중구성동구갑에는 약사출신인 정혜연 전 정의당 부대표(정의당)가 출사표를 내밀었다. 중구성동구갑에서는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장관(미래통합당) 역시 후보등록을 마쳐 주목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진수희 전 복지부 장관, 정혜연 전 정의당부대표
 
전수희 전 장관은 성동구갑 지역구에서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으며, 정혜연 전 부대표는 이번 총선이 두번째 도전이다.
 
또다른 약사출신 의원인 전혜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서울 광진구갑에서 3선 의원에,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경기 부천시병에서 4선 의원 도전장을 내밀었다.
 
약사 선후배간 경선 끝에 지역구 출마 티켓을 따낸 류영진(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부산 진구을에서 후보등록을 마쳤다. 부산광역시 약사회장을 지낸 류 후보는 문재인 정부 초대 식약처장 출신이기도 하다.
 
의약사 맞대결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경기 성남중원구에서는 두명의 보건의료인 모두 첫날 후보등록을 마쳤다.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자 현역 의원인 신상진 의원(미래통합당)과 약사출신인 김미희 전 의원(민중당)이 그 주인공들이다.
 
▲(왼쪽부터) 신상진 의원, 김미희 전 의원
 
신상진 의원은 성남중원구 의원으로 18, 20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김미희 전 의원은 제19대 국회에서 성남중원구 지역구 의원으로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약한 바 있다. 이번 맞대결에 시선이 더욱 쏠리는 이유다.
 
윤형선 전 인천광역시의사회장도 인천 계양구을에서 출마를 확정했다.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출마하는 윤 전 회장은 두번째 국회 도전이기도 하다.
 
인제대 의대 출신이자 김해한솔재활요양병원장을 지낸 홍태용 미래통합당 경남도당 수석부위원장은 경남 김해시갑에서 통합당 소속으로 출마한다.
 
전남대 의대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신이자 문재인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을 지낸 이용빈 위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서울 광산구갑에서 출마를 확정했다.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의사 출신 후보들도 다수 눈에 띈다.
 
온종합병원 설립자이자 정근안과병원 원장인 정근 후보는 무소속으로 부산 진구갑에서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정 후보는 미래통합당 소속이었으나 서병수 전략공천에 반발,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이 외에도 부산대 의대 출신인 김수임 효성재활요양병원 원장은 인천 계양구갑에서 무소속 출마를 결정했다.
 
치과의사 출신이자 현재 인천 서구을 의원인 신동근 의원(더불어민주당)도 후보등록을 마쳤다. 신 의원은 이번에도 인천 서구을에서 출사표를 던졌다.
 
첫날 후보등록을 마친 한의사 출신은 총 2명이었다.
 
전 원광대 한의대 겸임교수 출신인 김종희 의원은 전북 김제시부안군에서, 용하한의원 원장인 염용하 원장은 경남 거제에서 출마를 확정했다. 두 사람 모두 무소속으로 출마한다.
 
간호사 출신인 이미숙 전 보건의료노조 부천성모병원지부장도 후보등록을 마쳤다. 이 전 지부장은 정의당 소속으로 경기 부천시을에서 출마한다.  
 
한편 20대 국회 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 다수도 첫날 등록을 마쳤다.
 
서울에서는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서울 도봉구갑, 기동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성북구을, 진선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서울 강동구갑 출마를 확정했다.
 
인천에서는 맹성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남동구갑 지역에, 경기도에서는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경기 용인시병, 김명연 의원(미래통합당)이 경기 안산시단원구갑에서 출마한다.
 
광주에서는 천정배 의원(민생당)이 광주 서구을, 전남에서는 윤소하 의원(정의당)이 목포시에서 후보등록을 마쳤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관련 기사

[의약정책]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안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동안 게시물등록시 [실명의견쓰기]로 인해 로그인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댓글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신은진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