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선별진료소 에어컨 헤파필터 의무화 지침 개선키로

윤태호 반장 “현장 의견 수렴해 검토 후 5월 중 지침 추가 확정”
이정수기자 leejs@medipana.com 2020-05-21 12:00

 
[메디파나뉴스 = 이정수 기자] 정부가 실내 선별진료소 에어컨 ‘헤파필터(Hepa filter)’ 설치 의무화 지침과 관련해 미비점을 개선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1일 오전 세종3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대본은 지난 18일 전국 선별진료소에 ‘하절기 운영지침’을 안내하고, 선별진료소 내에 설치되는 에어컨에 헤파필터를 반드시 장착하도록 한 바 있다.

헤파필터는 공기 중 방사성 미립자를 정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공기정화 장치다. 헤파필터 장착은 에어컨 바람에 비말(침방울)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그러나 전문가 사이에서는 구형 에어컨에 헤파필터를 장착할 경우 제대로 밀착되지 않아 효과가 없고 냉방효율도 급격히 떨어져 구동할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 반장은 “헤파필터 설치 의무화 지침과 관련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추가적으로 검토해서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개선하도록 조치하겠다”며 “선별진료소가 적절하고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에어컨 관리지침에 대해 전문가와 다양한 영역에서의 각계각층 의견을 기본 사안으로 삼아서 추가적으로 확정할 예정에 있다”며 “5월 중에는 에어컨 관리지침을 만들고 안내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신규 확진자는 12명, 신규 격리해제자는 69명이다.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1122명, 총 누적 격리해제자는 1만135명이다. 사망은 264명, 현재 격리 중인 환자는 723명이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의약정책]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이정수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