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원 드라마 촬영 맛집?‥이대서울 vs 한림대동탄성심

[연중기획 - 통·병·비·열]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율제 병원', '강운대 병원'으로 등장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20-05-30 06:09
 
[메디파나뉴스 = 조운 기자]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친 국민들의 마음을 쉬게 해주는 따뜻한 '의학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의사들의 병원 생활을 기반으로 한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종영된 가운데, 드라마의 촬영 배경이 된 병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속에 등장한 '율제 병원'과 '강운대 병원'은 각각 이대 서울병원과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으로, 실제 병원의 모습이 드라마에 등장하면서 의학 드라마의 현실감을 더해줬다.

인기 드라마의 촬영지로 알려진 두 병원의 드라마 속 모습을 비교해 봤다.
 

감각적인 디자인의 신생 종합병원 이미지, '이대 서울병원'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 역작인 이대 서울병원은 지난 2019년 5월 23일 서울시 강서구에 문을 연 신생 병원이다.

이대 서울병원은 설계 때부터 규모와 설비 모든 면에서 최신식, 최첨단, 고급화를 표방하며, 감각적 외관 설계 등으로 관심을 모았는데, 그 규모는 지하6층, 지상 10층의 1,014병상에 달한다.
 
▲(위)드라마 속 이대 서울병원, (아래)실제 이대 서울병원

특히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주인공 의사 5인방(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민도 분)의 주 무대인 '율제 병원'의 촬영지로 알려지며, 현대적인 디자인의 이대 서울병원의 모습이 관심을 끌고 있다.

전 건물이 유리창으로 된 감각적 외관을 갖은 '율제 병원'의 외관에 더해, 주인공 5인방이 이동하는 로비, 커피를 마시는 카페도 모두 이대 서울병원에서 직접 촬영한 장면이다.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속 이대 서울병원

다만, 병실과 진료실, 중환자실 등은 촬영을 위해 촬영팀에서 1년에 걸쳐 직접 세트장을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젊은 99학번 의사 동기들의 트렌디한 병원 생활을 다룬 드라마인 만큼, 이대 서울병원의 최첨단, 최신식 이미지가 딱 맞아떨어졌다는 반응이다.

이번 '슬기로운 의사생활' 이전에도 이대 서울병원은 한 차례 더 드라마에 등장한 바 있다.
 
▲SBS '의사요한' 속 이대 서울병원

지난 2019년 7월에 방영한 SBS 드라마 '의사요한'에서다.

드라마 전 회에 거쳐 가장 많이 나온 '서울 한세병원'의 전경은 물론, 주인공인 통증의학과 교수 요한(지성 분)과 2년차 레지던트 시영(이시영 분)이 불철주야 누비는 병원 로비, 복도 등은 물론 이대 서울병원의 자랑인 1인 중환자실도 드라마에 등장해 환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줬다.
 
▲SBS '의사요한' 속 이대 서울병원

고급스럽고 전문적인 종합병원 이미지,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한림대학교 의료원의 가장 최신 병원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위치해 있는 100병상 규모의 병원으로 지난 2013년 5월에 개원했다.

상대적으로 젊은 신도시 지역 환자들을 위한 최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성장해 온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은 최근에는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서 실시한 국내 대학병원평가에서 서울을 제외한 전국 단일 종합병원 중 1위를 기록했다.
 
▲(위)드라마 속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아래)실제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역시 인기 드라마의 단골 촬영지로 유명하다.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속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먼저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1화에서 의사 안정원(유연석 분)이 근무했던 '강운대 병원'으로 등장해 관심을 끌었다.

대학병원의 전문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기에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의 이미지가 제격이었다는 반응이다.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이 제일 처음 드라마에서 등장한 것은 지난 2016년 11월, 인기리에 방영을 시작해 최근에는 시즌2까지 성공한 SBS 드라마 '낭만닥터 감사부'에서다.

시즌1의 주인공 의사 강동주(유연석 분)이 '돌담 병원'으로 옮기기 이전에 근무했던 ‘거산대 병원’이 바로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으로, 배우 유연석씨와 인연이 깊다.
 
▲배우 유연석, 서현진 씨가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에 방문한 모습

실제로 드라마 촬영 후에 유연석, 서현진 배우가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에 방문해 소아병동 환자들과 프리허그 및 선물을 전달해 뜻 깊은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JTBC 'SKY 캐슬' 속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또 종편 최초로 시청률 20%를 돌파한 2018년 8월에 방영을 시작한 JTBC 'SKY 캐슬‘의 주인공 의사 강준상(정준호 분)이 근무하는 '주남대 병원'역시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이다.

정형외과 강준상 교수의 주요 근무지인 정형외과 의국과 외래, 로비와 복도는 물론 교직원 식당, 1층 카페와 베이커리 등도 드라마에 등장해 전문적인 병원의 이미지를 보여줬다.

의학 드라마 완성도 높이는 병원 촬영
 

의학 드라마는 '흥행보증수표'라고 불릴 정도로 드라마의 단골 소재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의료진들의 삶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방영된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사명감과 양심을 가진 5명의 평범한 의사의 생활을 다뤄 큰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그 현실감을 더하는 실제 병원의 모습은 극의 완성도를 더욱 끌어올렸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감염병 유행 속에 의료진 '덕분에'라는 마음을 새기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다양한 의학 드라마 정주행은 어떨까.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관련 기사

[종합병원]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조운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