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온라인 하계 학술대회 개최

코로나 19 현재에 당면한 문제, 미래를 향한 대안 주제
조운기자 goodnews@medipana.com 2020-09-16 16:18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KAICN)가 '코로나 19 현재에 당면한 문제, 미래를 향한 대안'을 주제로 지난달 21일 제25회 하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 대유행 상황을 고려해 사상 최초로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학술대회 자료집은 사전 등록자를 대상으로 우편으로 발송됐다.

코로나 사태속에서 가장 최일선에 있는 감염관리 간호사들이 모인 만큼 학술대회 주제도 현장 경험을 공유하는데 맞춰졌다.

우선 코로나 국내 대응 체계와 감염관리 정책 방향(질병관리본부 이형민)을 논의하는 자리로 학술대회 막을 열었고 코로나 역학적, 임상적 특성(서울의대 김의석), 검사 방법과 해석(서울의료원 홍기호)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이어진 심포지엄에서는 대구지역 집단 발생 코로나 대응 경험(동산병원 이경희)을 시작으로 충남지역 집단발생 대응 경험(단국대병원 한시현), 해외 유입 대응 경험(인천의료원 김진실) 등 실제 현장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개인 보호구 선택(대전성모병원 지슬기), 환경관리-환기와 표면 소독(서울대병원 오보람) 등 실제 현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나누는 시간도 진행됐다.

감염관리간호사회 최지연 회장(중앙대병원 감염관리팀장)은 "코로나라는 전 세계적인 감염병 위기의 상황에서 고군분투하며 선도적 역학을 하고 있는 감염관리 간호사들이 빠르게 변화를 예견하도 주도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장기간 지속되는 유행 상황에 회원들도 많이 지치고 힘들겠지만 늘 준비된 자세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간호사회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간호계]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조운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