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엠생명과학, 코로나19·독감 동시 진단키트 개발나서

5종의 기타 호흡기 바이러스 한번에 검사…10월 수출허가 목표
허성규기자 skheo@medipana.com 2020-09-23 17:15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티씨엠생명과학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 등 5종의 기타 호흡기 바이러스를 한 번에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개발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티씨엠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진단키트 티씨엠Q멀티키트(가칭, TCM-Q SARS-CoV-2 Respiratory Multi Kit)’는 ▲코로나19 ▲A, B형 인플루엔자 ▲감기와 중증모세기관지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A, B형 등의 감염을 하나의 튜브로 동시 진단할 수 있는 제품이다. 현재 진단 방식 중 가장 정확도와 민감도가 높은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RT-PCR) 방식을 사용한다.
 
이 제품은 기존 코로나19 진단과 동일한 검체 채취로 기타 유사 호흡기감염성 질환의 감염 여부를 구별 진단할 수 있어 감염 초기 환자를 구별하는데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환절기와 동절기에 코로나19와 독감 유행이 겹치는 ‘트윈데믹’ 상황이 우려되는 만큼 동시 진단키트가 개발되면 지속적인 국내외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와 독감 유행 우려에 따라 고성능의 동시 진단키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차질 없이 제품 개발을 마무리하고 10월 중 수출허가를 받아 공급 계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글로벌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진단키트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에 꾸준히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티씨엠생명과학은 지난 15일 기존 자사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업그레이드한 신제품 ‘TCM-Q SARS-CoV-2 Real-time PCR kit’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출허가를 받은 바 있으며 현재 유럽 의료기기인증(CE) 승인을 위한 신청을 마쳤다.
 
지난 7월에는 넥스트BT(065170)와의 포괄적주식교환을 마무리하고 넥스트BT의 100% 자회사로 편입됐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제약ㆍ바이오]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허성규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