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 SITC 2020서 '벡토서팁' 성과 2건 발표 확정

바이오마커 'VRGS' 초기성과 구두 발표…임핀지 병용 2a상 중간결과 공유 예정
김창원기자 Kimcw@medipana.com 2020-10-05 09:16
[메디파나뉴스 = 김창원 기자]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오는 11월 미국에서 열리는 면역항암학회(SITC 2020)에서 벡토서팁에 대한 2건의 성과 발표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메드팩토는 대장암 환자 대상의 병용임상 내 VRGS(Vactosertib Response Gene Signature) 바이오마커 발굴에 대한 초기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이 내용은 SITC에서 별도의 구두 발표 대상으로도 선정돼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메드팩토는 이번 임상에서 환자의 유전체 분석을 통해 'VRGS'라는 바이오마커를 발굴, 반응률에 따른 환자 맞춤형 치료를 목표로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임상이 정립되면 치료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환자에게만 약물을 선별 투여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치료 효과의 획기적 향상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이번 학회에서는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임핀지' 병용 임상 1b/2a상 중간 결과도 발표된다.
 
이 임상은 현재 1b상을 완료하고 2a상 단계에 있으며, 치료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이 많이 포함된 PD-L1 발현 1% 이상을 대상으로 투여를 실시하고 있어 의미 있는 임상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메드팩토는 지난해 SITC에서 PD-L1 발현 25% 미만인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시도해 객관적 반응률(ORR) 16.7%를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임핀지 단독 투여 ORR 2.8%에 비해 크게 높은 수치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바이오마커 발굴에 대한 초기성과는 11월 13일에 구두로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번 성과 발표는 백토서팁의 높은 의료적 가치를 보여주는 동시에, 메드팩토가 진행하는 향후 임상의 성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SITC는 11월 10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제약ㆍ바이오]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김창원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회원가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