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범투위 확대 강화… "형식적 기구" 개원가 불참 고려

대개협 "9·4합의 직후 이행됐어야 할 사안, 시기 놓쳐"
박민욱기자 hopewe@medipana.com 2020-10-27 06:05
▲ 10월 24일 범특위 공동위원장단 회의
 
[메디파나뉴스 = 박민욱 기자] 의사단체가 지난 8월 투쟁을 이끌었던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를 확대, 강화해 (가칭)범의료계 특별위원회(이하 범특위)로 변화를 모색했지만 내부반발 기류가 흐르고 있다.

지난 9월 회의에서 확대 개편 방식을 두고 젊은의사들과 마찰이 발생한 데 이어 개원가를 대표하는 대한개원의협의회(이하 대개협) 역시 불만을 피력하며 참여에 부정적인 상황이다.

대한개원의협의회(이하 대개협) 관계자는 26일 "9·4 합의문 서명 이후 범투위 내부적으로 사실상 제대로 된 회의가 열린 적이 없다"며 "범투위를 범특위로 확대개편을 하더라도 기존 의대생 국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회의를 안 하니 의결된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현재 의협이 대개협 측에 범특위원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을 해왔는데, 위원도 의학회는 4명인데 반해 대개협은 2명으로 절반이다. 오늘(27일) 대개협 상임이사회에서 참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데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범투위 확대안이 9·4일 합의안이 나온 직후 추진돼야 했지만 시일을 끌다 이제서야 움직이고 있다는 지적. 타이밍도 놓치고 내부의견 수렴도 형식적이었다는 시각이다.

지난 9월 15일 개최된 범투위 제 4차 회의에서 9.4 의·여·정 합의사항의 추진을 위해 위원회를 확대, 강화키로 의결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단 해산하고 새롭게 구성하자"는 기성의사들 안에 젊은 의사들이 반대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10월 21일 의협 제125차 상임이사회에서 구성이 의결됐으며 의협은 범특위를 6인 공동위원장 체계로 개편하고, 지난 24일 회의를 개최해 세부사항 협의했다.

구체적으로 공동위원장은 의협 대의원회 임장배 부의장, 의협 이상운 부회장, 강석태 강원도의사회 회장, 대한의학회 박정율 부회장, 대한전공의협의회 한재민 회장,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조승현 회장 등 6명으로 확정됐다.

부위원장에는 부산시의사회 강대식 회장, 간사는 의협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가 임명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상임위원장 선임에 관한 의견교환과 함께 위원회 명칭 및 세부 조직구성방안, 운영규정 마련 등에 관한 큰 틀의 협의를 마쳤다. 또 젊은 의사 및 의대생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앙위원회와 함께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분과위원회는 정책위원회, 조직위원회, 홍보위원회로 해 공동위원장 중에서 분과위원장을 맡기로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나아가 의료계의 의견을 좀 더 수렴해 구성을 완료하기로 했지만, 개원가 측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 것.

대개협 관계자는 "공동위원장부터 여타 소위원회 등까지 집행부 차원에서 논의됐는데, 범투위를 확대 개편한다면 기존 범투위에서 논의를 거쳐 자체적인 운영방안 등을 논의해야 하는 것인데, 그러지 못했다"며 "기존 범투위도 자체적인 기능 없이 통보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형식적인 논의가 이어졌지 의견을 내놓더라도 사실상 전혀 반영되지 않던 구조였다"고 지적했다.

범투위가 확대 개편을 한다고 해도 그야말로 '말로만 확대'로 위원 구성 등 크게 변화된 것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 관계자는 "만약 확대 개편될 범투위가 기존과 비슷하게 형식적인 기구로 운영된다면 분명 문제가 있다. 기존 범투위는 제역할을 하지 못했고, 합의문 이후 회의가 열리지 않고 형식적인 기구가 돼 있다는 점에서 과연 확대 개편될 범투위에 참여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고 전했다.


<© 2020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개원가]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 ㅇㅇ
    공보의 대표와 군의관 대표도 포함시켜라. 공무원이지만 정치적인 협의체가 아닌 의료계 대표자 조직인데 문제 없다
    2020-10-30 09:13
    답글  |  수정  |  삭제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박민욱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