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추가 특허 PCT 출원

기존 특허 권리 범위 확장…차별화·확장 된 기술 글로벌 시장서 자리매김 기대
허성규기자 skheo@medipana.com 2021-01-25 09:48

ED7YJAU1G755DXUTARZT.jpg

[메디파나뉴스 = 허성규 기자]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은 기존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특허에 대해 권리 범위를 더욱 확장하는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ALT-B4)의 집단에 대한 권리 특허를 PCT 출원하였다고 2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기존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에 대하여 독점적인 권리를 확고히 하면서 차별성이 강조된 히알루로니다아제의 집단에 대한 추가 특허를 PCT를 출원한 것이다.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의 추가 특허는 200여개의 다양한 히알루로니다아제 집단에 대한 실험 자료와 효소 활성에 대한 차별성 자료를 통하여 권리를 확장하는 특허이다.
 
이에 앞서 알테오젠은 2018년 원천기술인 Hybrozyme™의 기술을 이용하여 정맥주사용 항체 및 바이오의약품을 피하주사용 의약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신규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의 재조합 단백질을 전세계 두번째로 개발했고, 2019년에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를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인 허셉틴에 적용한 허셉틴 SC 제형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원천 기술의 특허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의 특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련기술에 대한 진보된 특허를 등록해야만 한다"고 지속적인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출원한 특허 기술은 히알루론산 가수분해 효소인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 집단들로서 기존 특허의 독점적인 권리를 유지하면서 권리 범위를 더욱 확대한 기술이어서, 이후에 경쟁사들의 히알루로니다아제 개발에 대한 진입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알테오젠 측은 "히알루로니다아제의 기술의 독점적 권리를 확고하게 함에 따라 3개의 히알루로니다아제의 기술이전 한 것에 이외에 2021년에도 추가적으로 몇 개의 글로벌 제약회사에 기술이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알테오젠은 정맥주사를 피하주사로 바꾸어 주는 인간 히알루로니다아제의 원천기술에 대하여 2019년 글로벌 10대 제약사에 1.6조 규모, 2020년 다른 글로벌 10대 제약사에 4.7조 규모 기술 수출을 완료했고, 올해 1분기에 최대 매출액의 두자리 숫자로 받을 수 있는 로얄티 베이스의 기술 수출을 완료했다.


<© 2021 메디파나뉴스, 무단 전재 및 배포금지>'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메디파나뉴스

[제약ㆍ바이오] 최근기사

많이 본 뉴스


댓글 쓰기

독자들이 남긴 뉴스댓글


Generic & OTC


허성규기자의 다른 기사

로그인/회원가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