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직후 정례브리핑 생략한 정부…"현장의견 경청하겠다"

중수본, 박민수 부본부장 주재 제30차 회의 개최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및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 점검

이정수 기자 (leejs@medipana.com)2024-04-11 11:59

[메디파나뉴스 = 이정수 기자] 중대본-중수본이 총선 직후 열리는 정례 브리핑을 생략했다. 현장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겠다는 공식 입장만 확인됐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1일 오전 박민수 부본부장 주재로 제30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민수 부본부장은 "장기화되는 전공의 공백에도 불구하고 환자 곁을 묵묵히 지키고 계신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과,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협조해주고 계신 국민께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의료개혁 이행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중수본은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등을 점검하고 ▲부천세종병원 현장방문 결과 및 지시사항 이행방안 등을 논의했으나, 이후 정례적으로 오전 중에 진행해오던 브리핑은 진행하지 않았다. 이날 브리핑은 전날 진행된 총선 직후 열린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중수본은 이날 회의에서 중증·응급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가 운영될 수 있도록 중환자실·응급실 등의 진료역량 현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비상진료체계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의료현장에서 제기되는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나가고 있는지 점검했다.

논의 대상인 부천세종병원 현장방문 결과 및 지시사항은 지난 9일 윤석열 대통령이 부천세종병원을 방문한 후 필수·중증의료분야 전문병원에 대한 확실한 보상체계 마련을 지시한 것에 따른다.

이에 복지부는 365일 24시간 시행되는 중증·응급 심장 전문 수술 등에 대해 상급종합병원 수준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심장전문병원의 고난이도 시술·수술 등에 대해 전문성을 고려할 수 있는 심사체계를 마련키로 했다.

또 심뇌혈관질환 네트워크 사업 보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올해 2월부터 시행중인 '문제해결형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 네트워크 사업' 운영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사후보상을 강화키로 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실시간
빠른뉴스

당신이
읽은분야
주요기사

독자의견

작성자 비밀번호

0/200

  • 작성자 비밀번호 확인 취소

    명**2024.04.11 12:41:28

    박민새 브리핑 해라 브리핑개시명령 내린다!

    작성자 비밀번호

    0/200

메디파나 클릭 기사

독자들이 남긴 뉴스 댓글

포토